본문 바로가기

명차니 연금계좌 기록

'21.07 연금계좌 기록. 평가액 6,815,659 KRW

'21.07 연금계좌 기록. 평가액 6,815,659 KRW


'21년 7월 연금계좌 수익률

 

 이번 7월 달은 상여금이 나오는 달이라, IRP 계좌에 100만 원을 입금하였다. 그리고 나의 포트폴리오에 맞게 매수를 하였다. 이제 12월 달에 상여금이 나오고, 100만 원을 IRP 계좌에 입금하면 1년 최대 세액공제 한도인 700만 원을 채우게 된다. 연봉에 따라 세액공제의 금액이 다른데, 5500만 원 이하면 16.5%인 약 110만 원가량을 연말정산 시에 돌려받을 것이고, 나는 연봉이 5500만 원을 초과하기 때문에 13.2%인 약 92만 원의 금액을 돌려받을 예정이다.

 

 

 다음과 같이 나의 포트폴리오 비중에 맞게 매수를 진행했다.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신흥국 상품과, 미국 3대지수중 하나인 다우존스 상품을 매수했고,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10년 국고채를 매수하였다. 올해 초부터 연금저축펀드와 IRP계좌를 시작해 포트폴리오를 운영을 시작했다. 위에서 보면 수익률이 5%, 1% 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올해는 미국도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상황인데, 수익률이 너무 초라하다. 내 개인 주식 계좌 수익률은 20%를 훨씬 초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내 연금계좌는 국고채, 금, 채권 등등 안전자산이 꽤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흥국 주식이 많이 부진한 탓도 있다.

 

 이럼에도 이러한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고 운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미 나의 주식계좌는 충분히 대출까지 하며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나의 미래에 든든한 연금이 되어줄 계좌는 더 안전하게 운용하고 싶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지금과 같은 상승렐리 보다는 하락장에서 내 자산을 더 안전하게 지켜줄 것이다. 

 

연금저축펀드 포트폴리오
IRP계좌 포트폴리오

 

 위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며 운용하고 있다. 현재는 금액이 크지 않아, 리벨런싱은 하지 않고 있으며, 시간이 흐르면 자산 가격이 변함에 따라 비중이 변할 것인데 이에 맞춰서 오른건 팔고 떨어진 건 사는 식으로 리벨런싱을 하려고 생각 중이다. 개인적으로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지만, 연금계좌만큼은 정해진 비율만큼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싶다.

 

 현재 1차 목표 달성률 : 6.8%